아래는 수하물 규정에 대한 실제 상항 예시를 들어 본 내용입니다.
"에어캐나다와 아시아나 항공 수하물 규정 때문에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에어캐나다 마일리지로 토론토에서 인천, 하노이, LA를 거쳐 다시 토론토로 돌아오는 항공권을 한 번에 예약했는데요.
수하물은 유료로 추가했지만, 아시아나 항공 카운터에서 수하물 요금에 대해 의견이 달라 혼란스럽습니다.
아시아나 측에서는 수하물 1개당 20만원을 요구하는데, 처음 에어캐나다 예약 내역에는 인천-LA 구간의 수하물 요금이 훨씬 저렴하게 나와 있었습니다.
여러 항공사를 이용하는 경우, 수하물 규정은 어떤 항공사의 규정을 따라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특히, 아시아나 항공에서 요구하는 수하물 요금이 너무 비싼 것 같아서요. 에어캐나다 앱에는 인천-LA 구간의 수하물 요금이 더 저렴하게 나와 있는데, 왜 차이가 나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위 내용을 바탕으로 우리가 예측해볼 수 있는 질문 형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 다른 항공사를 이용하는 경우, 수하물 규정은 어떤 항공사의 규정을 따라야 하는가?
- 아시아나 항공에서 요구하는 수하물 요금이 너무 비싼 이유는 무엇인가?
- 에어캐나다 예약 내역과 아시아나 항공 카운터에서 안내받은 수하물 요금이 다른 이유는 무엇인가?
위 상항을 기준으로 해결안을 상세하게 분석 설명해보겠습니다.
1. 여정의 구성과 주요 문제점
여행자는 한 개의 예약번호로 아래와 같은 여정을 예약했습니다.
- Toronto-Incheon (Air Canada)
- Incheon-Hanoi (Asiana)
- Hanoi-Incheon (Asiana)
- Incheon-LA (Asiana)
- LA-Toronto (Air Canada)
여행자는 Air Canada의 마일리지를 사용해 예약했고, 분리 발권이 아닌 한 개의 예약번호로 이루어진 상황에서 위탁수화물 요금과 규정을 어느 항공사의 기준으로 따라야 하는지가 주요 질문입니다.
특히 문제는 아래와 같습니다.
- Incheon-LA 구간에서 Asiana 측에서 가방 하나당 20만 원 요금을 부과하려 한다는 점.
- Air Canada 앱에 표시된 수화물 요금과 Asiana의 현장 요금 간 차이.
2. 수화물 규정 적용의 원칙
여러 항공사가 포함된 여정에서는 일반적으로 다음 원칙에 따라 수화물 규정이 적용됩니다.
1) MSC(Most Significant Carrier) 규칙
국제 항공 운송 협회(IATA)의 규정에 따르면, 여러 항공사가 포함된 여정에서는 가장 긴 구간 또는 가장 중요한 구간을 운영하는 항공사의 규정을 따릅니다.
- 예시: Toronto-Incheon 구간이 전체 여정 중 가장 긴 구간이므로, 이 경우 Air Canada가 MSC로 간주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2) Interline Agreement
Air Canada와 Asiana 모두 Star Alliance 회원사이므로 인터라인 협약에 따라 수화물 규정을 상호 공유하거나 조율합니다.
하지만 각 항공사의 수화물 규정과 요금은 다를 수 있으며, 최종적으로 탑승 수속을 진행하는 항공사의 규정을 따를 가능성이 높습니다.
3) Codeshare 또는 Partner Airline Rules
항공권이 Air Canada의 마일리지로 발권되었으므로 기본적으로 Air Canada의 수화물 규정이 표시됩니다.
그러나 실제 운영 항공사(Operating Carrier)가 Asiana인 경우, Asiana의 요금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3. 현재 상황 분석
1) Air Canada 규정
Air Canada 앱에 표시된 내용
- Incheon to LA 구간에서
- 첫 번째 가방: US $56
- 두 번째 가방: US $70
이는 Air Canada의 공식 수화물 요금을 반영한 것이며, 여정 전반에 Air Canada의 수화물 정책이 적용될 가능성을 시사합니다.
2) Asiana의 요구
Asiana 측에서는 Incheon-LA 구간의 수화물 요금을 가방 한 개당 20만 원으로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는 Air Canada 앱에 표시된 요금과 차이가 크며, 여행자가 예상하지 못한 금액입니다.
3) Hanoi-Incheon 구간의 실랑이
Hanoi-Incheon 구간에서 Asiana 카운터에서 실랑이가 있었다는 점을 고려할 때, Asiana는 각 구간에 대해 자체 규정에 따른 요금 부과를 강하게 적용하려는 입장으로 보입니다.
4. 해결 방안 및 조언
1) 적용 규정 확인
Air Canada와 Asiana 양측에 연락하여 수화물 규정과 요금의 세부 사항을 명확히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때 예약번호를 기준으로 문의를 진행하면 더욱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만약 Air Canada가 MSC(Most Significant Carrier)로 지정된 경우, 해당 여정에는 Air Canada의 수화물 규정이 우선적으로 적용되어야 한다는 점을 명확히 설명하고 이를 주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두 항공사의 규정 차이로 인한 불필요한 혼란을 줄일 수 있습니다.
2) 예약 내역 확인
Air Canada 앱과 예약 확인서에 명시된 수화물 요금 정보를 증빙 자료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자료를 근거로 Asiana 항공 측에 Air Canada의 수화물 요금 규정이 적용되어야 함을 논리적으로 설명하면, 불필요한 추가 요금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해당 증빙 자료는 요금 정책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제시할 수 있어, 항공사 간의 규정 차이로 인한 혼란을 줄이는 데 유용합니다.
3) Asiana 추가 요금 대응
Asiana 항공에서 요구하는 추가 수화물 요금 20만 원은 부담스러울 수 있지만, 공항에서 현장 결제를 해야 하는 상황을 피하기 위해 사전에 추가 수화물을 예약하는 방법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전에 예약하면 Asiana 항공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더 저렴한 요금 옵션을 이용할 수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4) 향후 예약 전략
여러 항공사가 포함된 여정을 예약할 경우, 항공사마다 수화물 규정이 다를 수 있어 혼란이나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IATA의 MSC(Most Significant Carrier) 규칙을 확인하고, 가능한 한 단일 항공사를 이용하거나 동일한 항공 동맹(얼라이언스)에 속한 항공사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여정 전체에 걸쳐 일관된 수화물 규정을 적용받을 수 있어 문제를 줄이고 더 편리하게 여행할 수 있습니다.
5. 추가 참고 사항
수화물 요금의 일관성 문제
- Star Alliance 회원사 간에도 수화물 요금 체계가 다를 수 있으며, 최종적으로 탑승 수속 시 결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항공사 간 의사소통
- 예약 당시 Air Canada와 Asiana 간의 의사소통 오류가 있었을 가능성도 있으니, 두 항공사의 고객센터에 명확히 문의.
환불 요청
- 만약 부당한 요금을 결제했다면, 여행 후 해당 금액에 대한 환불 요청이 가능하니 영수증과 관련 기록을 보관하세요.
6. 결론
현재 상황에서 Asiana와 Air Canada의 수화물 규정 적용이 충돌하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Air Canada 앱에 표시된 요금을 근거로 주장하시되, 불가피하게 Asiana 규정이 적용될 경우 사전 예약으로 비용을 절감하세요. 향후에는 이러한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단일 항공사나 규정이 명확한 여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